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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프랜차이즈 랭킹, 한식 업종 순위는?
조회 : 558 등록일 : 2019/02/12
[창업경영신문 오종호기자] 한식은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가장 많은 브랜드를 가진 분야로 국민들의 식문화와 식습관 등과 관련이 큰 만큼 수요도 높다.

창업경영신문의 ‘대한민국 프랜차이즈 랭킹 2019’ 한식 부문에도 총 135개의 브랜드들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같은 한식 업종의 브랜드들이지만 메뉴와 콘셉트 등은 다양하다.

하지만 지난해에 비해 전체 순위에서는 한식 부문이 전반적으로 순위가 낮아진 점이 아쉽다.

한식 업종 상위 20위에 속한 브랜드는 ▲돌배기집 ▲한솥 ▲한신포차 ▲한촌설렁탕 ▲새마을식당 ▲이화수전통육개장 ▲하남돼지집 ▲본가 ▲원할머니 ▲놀부보쌈 ▲이바돔감자탕 ▲현대옥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 ▲조마루감자탕 ▲얌샘김밥 ▲참이맛감자탕 ▲담소소사골순대 ▲빚은 ▲유가네닭갈비 ▲킹콩부대찌개 순이다.

한식 업종 1위 브랜드는 더본코리아의 ‘돌배기집’(표준점수 750점, 전체 29위)이다. 돌배기집은 지난해와 지지난해에 이어 3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가맹점수익성과 관리충실도, 가맹점 수익성 부문에서 최고 점수를 받은 것이 1위에 선정된 가장 큰 요인으로 평가된다.

전체 순위가 대폭 상승한 브랜드들도 눈에 띈다. ‘이화수전통육개장’(표준점수 716점, 전체 77위)의 경우, 전년대비 순위가 169계단 상승하며 한식 부문 6위에 올랐다. 가맹점수익성 부문에서 최고점을 부여 받았으며, 가맹본부의 규모와 재무안정성 부문 등이 안정적이라고 평가된다.

‘킹콩부대찌개’(표준점수 662점, 전체 187위)은 전년대비 115계단 상승했다. 재무안정성과 가맹점수익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고 성장, 광고홍보 부문에도 안정적인 점수를 받으며 한식 부문 6위에 올랐다. 하지만 관리충실도 부문에서 다소 아쉬운 평가를 받았다.

‘한솥’(표준점수 749점, 전체 32위)은 지난해와 비교해 전체 순위가 35위가 올라 한식 부문 4위에 올랐다. 회사규모와 광고/홍보, 가맹점수익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으며, 재무안정성 부문에서도 높은 점수를 받았다. 하지만 가맹점 관리 측면이 다소 아쉬웠다.

‘한촌설렁탕’(표준점수 738점, 전체 41위)은 35계단이 올라 4위에 안착했다. 광고/홍보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놀부부대찌개&철판구이’는 전체점수 688점으로 지난해보다 18위가 상승해 한식 부문 13위에 올랐다. 회사규모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성장 부문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놀부보쌈’은 전체 점수 693점으로 한식 부문 10위, 전체 116위에 올랐다. 회사규모와 성장 부문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창업경영신문 관계자는 “올해 프랜차이즈 랭킹 한식 부문은 다른 업종들에 비해 랭킹 신규 진입 브랜드들의 유입이 적다”며며 “최근 혼밥 및 혼술이 주요 외식 트렌드로 대두되고 있지만 가족 및 회식 등 단체 고객까지 수용할 수 있는 브랜드들이 결국 높은 순위에 안착해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을 고려하는 예비창업자라면, 브랜드 규모나 인지도만을 따지기보다 브랜드만의 경쟁력과 지원 정책 등을 꼼꼼히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2019년 랭킹 선정 대상은 정보공개서 기준으로 업력 최소 2년 이상, 가맹점과 직영점을 합한 점포수 30개 이상인 가맹본부이다. 여기에 ▲회사규모 ▲성장성 ▲재무 안정성 ▲광고ㆍ홍보 ▲관리충실도 ▲가맹점수익성 등의 평가 항목에 따라 표준점수를 산출했다

<저작권 ⓒ '대한민국 창업1번지' 창업경영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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